자살


HOME > 정신건강정보 > 자살
자살
자살

자살이란?

행위자가 자신의 죽음을 초래할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로 그 원인은 복잡하고 파악하기 어렵지만,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자살 위험 신호

언어적 신호 행동적 신호 상황적 신호
죽고 싶다는 직접적 표현
신체적 불편감을 호소
절망감과 죄책감
집중력 저하
감정의 변화
행동적 신호
자살을 준비하는 행동
자해 및 평소와 다른 행동들
수면량 및 식사량의 변화
외모에 대한 무관심
일상생활의 능력 저하
상황적 신호
극심한 스트레스
만성질환, 신체적 장애,
예후가 좋지 않은 질환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상실감

자살에 대한 대처

  • 1. 자살에 대해 직접적으로 물어봅니다. 옳고 그름을 논쟁하지 말고, 직접적으로 자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어보고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도구나 상황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 2.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공감합니다. 힘든 마음을 걱정하고 공감하는 자세로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적절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편안하게 격려합니다.
  • 3. 자살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될 때는 혼자 두지 않습니다. 자살의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될 때에는 정신의료기관, 자살예방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4. 비밀보장을 약속하지 않습니다. 자살과 관련된 문제는 절대 비밀보장을 약속할 수 없으며, 반드시 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가족과 자살예방 전문기관에 알려야
    합니다.

만약 자살을 시도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자살에 대한 오해와 편견

1. 자살에 대해 말하는 사람은 실제로 자살을 행하지 않는다?

→  자살하는 사람 10명중 8명은 자살하려는 의도를 명확하게 언급한다.

2. 정말 자살할 사람은 남에게 자살의도를 밝히지 않는다?

→  많은 연구결과를 보면 자살할 의도가 있었던 사람들은 자신들의 자살의도를 대부분 타인에게 어떤 형태로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한 번 자살을 결심한 사람은 결국 자살하고 말 것이다?

→  어려운 상황에서 자살충동이 밀물처럼 밀려오더라도 일단 그 고비를 넘기면 충동은 썰물처럼 사라지고 평생 다시는 자살충동을 느끼지 않고 잘 사는 경우도 많이 있다.

4. 자살하는 사람은 꼭 죽고야 말겠다는 확고한 결단을 내린 사람이다?

→  자살하는 사람들은 자살을 실행에 옮기기 직전까지도 죽을까 말까 하는 고민을 계속한다. 사람들에게 누군가의 관심 어린 따뜻한 말 한마디는 말하는 사람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큰 의미를 가지게 된다.

5. 자살시도를 했다가 실패하면 그것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은 다 없어진다?

→  한번 자살 시도의 실패로 자살 충동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자살시도의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있는 사람이 나중에 자살할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자살률이 5~6배 높다는 보고가 있다.

6. 자살은 예방과 치료가 불가능하다?

→  자살은 매우 드문 일이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자살의 위험에 기여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각각의 요인이 자살 가능성에 주는 영향을 줄여 준다면 결국 자살은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